본문 바로가기
  •  오묘와 함께 살아가는 집사의 연구노트
오묘생식연구/#2 자연식, 영양소, 보조제

고양이 생식 연구노트 #2-8 고양이에게 필요한 비타민 시리즈 1탄 비타민 A, D

by 오묘집사 2020. 11.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묘집사입니다.


오늘은 고양이에게 필요한 비타민들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그에 앞서 간단히 비타민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비타민이라는 것은,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많은 양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합성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뉩니다.


당연히 동물마다 다를 수 있고, 사람의 필수 비타민과 고양이의 필수비타민은 조금 다릅니다.


고양이에게는 지용성 비타민 4종 비타민 A, D, E, K 와

수용성 비타민 9종이 필요한데요.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B, C가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비타민 B는 복합체이고, 여러가지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 컴플렉스라고 불리는 이유가 이 복합체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수용성 비타민 중에 비타민 B1, B2, B3, B5, B6, B7, B9, B12, 콜린 이렇게 9개가 필요하고,

사람과 달리 비타민 C는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가 아닙니다.




오늘은 이중에서 지용성 비타민 A, D, E, K 중에서 A와 D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임상적인 관점에서 비타민  A와 비타민 D 가 수의사와 보호자들에게 눈에 띄는 영양소입니다.

많이 섭취할 경우 과잉증상을 일으켜 뚜렷한 증세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A는 시각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도 비타민 A는 고양이의 시신경을 유지시켜주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게다가 세포 분화를 일으키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새끼 고양이의 성장에도 필요하고,

자궁에서 태아의 발달에 깊게 관여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위 사진은 야맹증이랑 관련없습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 대표적인 증상은 야맹증입니다.

그 밖에 몸의 성장이 더뎌지고, 털과 피부가 푸석푸석해집니다.


반대로 비타민A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목척추 굳음증 또는 변형성 척추강직 등 척추뿐만이 아니라 고양이 몸의 모든 뼈에서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A가 왜 시신경과 관련이 있다가 갑자기 뼈와 관련이 생기는가? 하고 물으신다면

정확히 조사된 바는 모르겠지만, 사람과 쥐의 경우 비타민 A와 비타민 D 는 경쟁적으로 작용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A가 많아지면 혈액에 있는 칼슘이 비타민 D에 반응하는 것을 막는 것이죠.

또한 칼슘과 인이 소장에서 많이 흡수가 되게 함으로써 지나친 혈중칼슘으로 인해 척추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에게 비타민 A 과잉증이 생기면  비타민 D를 주사하고, 비타민 D 과잉증이 생기면 비타민 A를 주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A를 고양이에게 섭취시키려면, 동물의 간이나 생선간유와같은 보조제를 먹여야 합니다.


사람의 경우 당근을 먹으면 비타민 A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는 당근에 있는 베타카로틴을 비타민 A로 분열시키는 효소를 갖고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이러한 효소가 없어서, 당근을 먹어도 비타민A를 생성할 수 없고, 오직 완성되어있는 비타민A를 먹어야만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 A는 오직 동물의 조직속에만 들어있기 때문에, 고양이는 육식을 해야만 하는 것이죠.



비타민 D 는 어떨까요?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여 몸의 골격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심근 비대를 줄이고, 심부전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종양이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성 장질환, 결핵, 신부전, 치아 흡수성 병변, 면역기능 저하 등 많은 건강상태를 책임지고 있는 비타민입니다.


이 비타민 D 또한 고양이의 몸에서 합성할 수 없습니다.


비타민 D 중에서도 콜레칼시페롤(Cholecalciferol), D3 이 동물에게 가장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보통 빛을 받아 광합성을 통해 이 비타민이 만들어지는데, 고양이의 경우 거의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식이로 섭취를 해야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줘야하는 비타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